플랫폼 경쟁력, 자금 운용 역량 등 비이자이익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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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일 금융권에 따르면 토스뱅크는 올해 3분기 410억원의 분기순이익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100억원) 대비 4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누적 당기순이익 역시 전년 동기보다 136.24% 증가한 814억원으로 역대 최고 수준이다.
성장 배경으로는 플랫폼 경쟁력 강화와 자금 운용 역량 강화 등 비이자이익 개선이 꼽힌다. 특히, 토스뱅크는 이번 3분기 기준 고객 수 1370만명으로 전년 동기 1110만명 대비 23%, 자체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는 981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3% 증가했다. 11월 말 기준 전체 고객 수는 1400만명을 넘어섰다.
높은 MAU를 바탕으로 올 3분기 비이자수익은 1296억원으로 전년 동기(854억원) 대비 52% 증가했다. 특히 WM 부문은 누적 연계금액 20조원을 넘기며, 9개 제휴사와 2000여개 상품을 제휴해 전년 대비 39% 성장했다.
수수료 비용을 포함한 비이자이익은 -334억원이지만 전년 동기인 -434억원과 비교하면 적자폭을 23% 이상 축소했다.
순이자마진(NIM)은 2.56%로 전년 동기(2.49%)보다 소폭 증가했다. 특히, 토스뱅크는 전체 이자 수익 중 자금운용 이자수익이 약 32%를 차지하는 등 수익 구조의 변화를 이뤄냈다.
연체율은 1.07%로 전 분기 1.20% 대비 소폭 하락했으며, 고정이하여신비율(NPL)은 0.84%로 안정세를 유지했다. 대손충당금 적립률은 309.7%로 전년 동기인 230%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
여신잔액은 15조4500억원, 수신잔액은 30조4000억원을 기록하며 각각 성장세를 유지했다. 총 자산은 33조2800억원이다.
자본적정성은 지속적인 개선세를 유지해 자기자본(BIS)비율은 16.55%로 전년 동기(15.62%) 대비 0.93%포인트 상승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대출 성장의 한계와 경기의 불확실성 속 은행 본연의 경쟁력을 강화하며 '경계 없는 포용'이라는 가치를 꾸준히 실현해 나가고 있다"며 "고객 중심의 혁신을 지속하고 플랫폼 기반 금융 생태계 확장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