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티·블랙 이어 중형 가맹택시 예약 베타서비스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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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모빌리티는 배차기술 고도화와 택시 기사 운행 환경 개선, 중형 가맹택시 예약 베타서비스 오픈 등 다양한 방안을 통해 택시 탑승 성공률을 끌어올리겠다고 26일 밝혔다. 탑승 성공률은 택시 호출을 시도한 승객이 실제로 택시에 탑승해 운행까지 완료된 비율을 나타내는 수치다.
연말 시즌은 택시 수요가 집중되는 시기다. 카카오모빌리티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연간 최대 호출 이용자 수를 기록한 날은 각각 2022년 12월 16일, 2023년 12월 17일, 2024년 12월 21일로 모두 연말 시즌 셋째주 토요일 무렵이었다. 당일 택시 탑승 성공률은 2022년 71.3%를 기록했으나 심야시간대인 23시에는 55%에 불과했다. 2023년 같은 날에도 전체 탑승 성공률은 75%였으나 23시에는 60%에 머물렀다. 심야로 갈수록 대체 이동 수단이 부족해지면서 택시 잡기가 더욱 어려워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빅데이터 분석 노하우를 기반으로 한 맵 매칭 기술, 머신러닝 기법 등을 통해 택시 배차 기술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는 한편, 택시 기사들의 운행 환경 개선에도 나서고 있다. 특히 취객 대응 등으로 인한 심야 운행 기피를 막기 위해 2021년 국내 최초로 '안심보험'을 도입했다. 안심보험은 택시 운행 중 범죄 상해, 성폭력 피해 등이 발생하면 피해 보상금을 제공한다. 보험료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전액 부담한다. 현재 카카오 T 블루, 벤티, 블랙 택시 기사에게 제공 중이다. 실제 지난해 가장 택시 호출이 많았던 12월 21일의 경우 탑승 성공률이 83%까지 상승하며 개선 효과를 보였다.
이와 함꼐 카카오모빌리티는 새로운 카드로 중형 가맹택시 예약 베타서비스를 내놨다. 현재 시점 기준 10분 후부터 최대 1시간 이내까지 출발 시간을 선택해 차량을 미리 호출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를 통해 심야 등 피크 시간대에 집중될 수 있는 이동 수요를 미리 분산한다는 전략이다. 기존 호출료가 없는 '일반호출'은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예약 베타서비스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27일부터 카카오 T 앱에서 '블루파트너스 예약비 100% 할인 쿠폰'을 선착순 제공하며 12월 중순 이후 급증하는 이동 수요를 고려해 추가 프로모션도 계획 중이다.
안규진 카카오모빌리티 사업 부문 부사장은 "연말연시 승차난 대응에 일조할 수 있도록 기술력 확보는 물론 안심보험 제공과 예약 베타서비스 오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며 "지난 10여년 간 축적한 배차 알고리즘과 운영 노하우를 결합해 이용자와 공급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