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숍·복지 수요로 B2B 시장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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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 MGRV에 따르면 회사가 작년 11월 문을 연 맹그로브 제주시티는 개점 이후 평균 객실점유율 82%를 기록 중이다. 운영 6개월차인 지난 4월부터 월 평균 객실점유율은 약 90%에 달했다는 설명이다.
주말에 수요가 집중되는 일반 관광객과 달리, 워케이션 이용객은 요일 편차 없이 꾸준히 머무는 생활형 패턴을 보인다.
실제 맹그로브 제주시티는 주중(82.3%)과 주말(82.1%) 모두 일관되게 높은 이용률을 보이며 안정적인 수요를 입증했다.
숙박 기간에서도 차이가 나타났다. 제주 관광객의 절반 이상(57.4%)이 3일 단기 체류를 차지하는 것과 대조적으로, 맹그로브 제주시티의 숙박 기간은 △1박 15% △2박 24% △3박 32% △4박 17% △5박 이상 12% 등 단기부터 중장기까지 고른 분포를 나타냈다.
MGRV 관계자는 "맹그로브 제주시티는 국내 최대 규모의 워케이션 업무공간과 제주국제공항과의 뛰어난 접근성을 기반으로 기업 고객의 워케이션 수요까지 성공적으로 확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 기업의 워크숍 경험이 내부 추천을 통해 타 팀 신규 방문으로 이어지거나, 맹그로브 전 지점 통합 제휴를 맺고 직원 복지 프로그램으로 활용하는 등 성공적인 파트너십 사례가 늘고 있다는 것이다.
기업 고객은 전체의 약 10%를 차지하고 있다. 유형별로 △IT·플랫폼 △공공·연구 △콘텐츠 산업군의 방문이 가장 많았다는 후문이다.
MGRV는 앞으로도 기업 워케이션 시장을 집중 공략하기 위해 '워크숍 토탈 패키지'를 선보일 예정이다. 왕복 항공권, 제주 지역 화폐, 맹그로브 제주 굿즈, 워크 라운지 혜택 등을 연계해 이용 편의성을 높이고 지역 밀착형 혜택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조강태 MGRV 대표는 "유연근무제 확산과 하이브리드 근무 정착으로 근무 형태가 다변화하면서 워케이션 산업이 지속 성장할 것"이라며 "도외 인구를 제주로 이끄는 허브로서 개인에게는 새로운 영감을, 지역에는 지속가능한 활력을 불어넣는 역할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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