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HS효성첨단소재 등 공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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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 현대차에 따르면 현대차·기아 역시 2045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삼고, 밸류체인 전반에 걸친 배출 저감 기술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원자재 채취부터 생산·운송·폐기까지 이어지는 제품 전 생애주기(Life Cycle)에서의 탄소 감축 요구가 강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노력의 일환으로 현대제철, HS효성첨단소재, 한국타이어 등과 지난 2023년부터 공동 연구를 추진했으며, 그 결과 탄소 저감형 스틸벨트(Steel belt)를 세계 최고 수준으로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스틸벨트는 타이어 내부 고무층에 삽입되는 철선 부품으로, 차량 하중을 지탱하고 주행 시 변형을 최소화해 안정성과 내구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타이어 수명 동안 일관된 성능을 유지해야 하므로 고강도와 엄격한 품질 기준이 요구된다.
이번에 개발된 스틸벨트는 철광석을 녹여 제작하는 기존 방식 대신, 철 스크랩 등 재활용 원료를 80% 이상 활용하고 전기로 공정을 적용해 생산 과정의 탄소 배출량을 약 22% 낮췄다. 이는 차량 한 대당 3kg 이상의 탄소 저감 효과로, 참나무 한 그루가 1년간 흡수하는 이산화탄소량과 비슷한 수준이다.
또한 재활용 소재에 적합한 특수 열처리 기술을 적용해 최고 등급 강성인 UT(Ultra-Tensile) 수준의 성능을 확보, 극한의 주행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조향성과 주행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했다.
현대차·기아는 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저탄소 스틸벨트 적용 타이어를 앞으로 출시될 신차에 순차적으로 탑재할 예정이다.
홍승현 현대차·기아 기초소재연구센터 상무는 "탄소 저감 스틸벨트 기술은 한 기업의 혁신을 넘어, 소재부터 완성차까지의 밸류체인을 구성하는 우리나라의 대표 기업들이 '지속 가능한 미래'라는 공동의 목표 아래 이뤄낸 기술 협력의 결과물"이라며 "현대차·기아는 이 기술이 미래 세대를 위한 탄소중립이라는 여정에 의미 있는 이정표가 될 수 있도록 기술의 완성도를 더욱 높여나갈 것"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