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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일 아산시에 따르면 중부권 순환 도로망 '희망로'는 탕정면 호산리와 매곡리를 연결하는 연장 1.1㎞, 왕복 6차로 도로로, '아산신도시 해제지역 연계교통망 구축사업'의 핵심 구간이다.
이순신대로(2018년 완공), 새아산로(2021년 완공)에 이어 희망로는 2021년 착공 이후 4년 만에 전 구간이 완공됐다. 순환축 도로망의 마지막 연결 구간이자, 아산시의 교통 체계를 완성하는 중추 역할을 맡는다.
이 도로는 사업비 489억원(시비 260억원, LH 139억원, 민간 90억원)이 투입됐으며, 당초 도시계획상 대로3-1호선에서 2022년 대로1-5호선으로 변경된 뒤, 충청남도 건설기술심의를 거쳐 왕복 6차로로 확장되어 체계적인 도시 기반 확충을 목표로 추진됐다.
이번 개통으로 기존에 부분 개방됐던 모다펜타포트 앞 지하차도 및 인접 연결도로도 정식 개방된다. 이에 따라 탕정·음봉 일대에서 천안아산KTX역과 천안R&D집적지구로의 접근성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 희망로는 배방지구와 탕정2지구 도시개발지구를 직접 연결한다. 도로 주변의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단지, 아산센트럴시티 개발사업, 천안아산R&D집적지구, 광역복합환승센터 등 아산의 미래 핵심사업지를 유기적으로 잇는 전략 도로로 기능할 전망이다.
지난 5일 개통식에 참석한 오세현 시장은 "민선 7기에서 첫 삽을 뜬 이 도로가 민선 8기에서 개통되어 감회가 깊다"며, "희망로라는 이름처럼 시민의 삶터와 일자리, 교육, 미래가 이어지는 희망의 길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는 '2025~2026 아산 방문의 해'를 맞아 교통 인프라 확충을 비롯해 정주환경 개선과 도시 브랜드 제고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