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교육부, 수능 국어 지문 링크 ‘尹정권 퇴진 집회’ 연결에 “즉각 수사의뢰”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3.asiatoday.co.kr/kn/view.php?key=20241114010007548

글자크기

닫기

세종 박지숙 기자

승인 : 2024. 11. 14. 16:52

평가원 "문제 공개 후 누군가 악의적으로 한듯"
교육부 "즉각 수사의뢰 조치"
url캡쳐
URL 주소가 연결된 사이트 캡쳐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국어 영역의 한 지문에 나온 인터넷 주소 링크가 '윤석열 대통령 퇴진 집회'를 안내하는 사이트로 연결돼 논란이다. 논란이 확산되자, 교육당국은 즉각 사태파악에 나섰고 수사의뢰를 조치했다.

14일 교육계에 따르면 이날 치러진 2025학년도 수능 국어 영역(홀수형) 선택과목 '언어와 매체' 40∼43번 지문에 인터넷 링크가 적혔는데, 이 URL주소를 입력하면 오는 16일 예고된 집회를 안내하는 내용의 페이지로 이동한다.

이 지문은 인터넷 방송 채널을 운영하는 '푸근'이 공학 박사 '전선'을 초대해 플러그와 콘센트의 국가별 규격이 왜 다른지 설명을 듣는 내용을 대화 형식의 글로 담고 있다.

대화 글에서 푸근은 마지막에 '플러그와 콘센트'의 발명과 변화 과정이라는 자료를 올리면서 링크 주소도 함께 올린다.
이 링크는 'https://'로 시작되는 짧은 주소다.

이 링크 주소를 직접 입력해 들어가 보면 페이지에 큰 글자로 '수험생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라며 '김건희 윤석열 국정농단 규탄·특검 촉구 제3차 국민 행동의 날'이라고 적혀있다.

그 밑에는 '2024.11.16(토) 16시30분 광화문앞 대로'라며 시간과 장소도 안내하고 있다. 문제지가 공개된 이후 누군가가 해당 인터넷 주소를 해킹한 것으로 추정된다.

논란이 확산되자, 교육부와 수능 출제 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해당 링크는 출제 과정에서 임의로 작성된 것으로, 해당 웹페이지는 시험 당일 문제지 공개 시점(10시 56분) 이후 만들어졌음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교육부 및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문제지 정보를 임의로 활용한 위 사항에 대하여 즉각 수사의뢰 조치했다"고 밝혔다.

국어지문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국어 영역(홀수형) 선택과목 '언어와 매체' 한 지문에 나온 URL주소.
박지숙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