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아파트 전기차 충전기 98%가 완속충전기…내일 정부 대책회의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3.asiatoday.co.kr/kn/view.php?key=20240811010005858

글자크기

닫기

세종 이정연 기자

승인 : 2024. 08. 11. 15:00

아파트 전기차 충전기 대부분 '과충전' 방지 못 해
내달 초 정부 대책 발표…어떤 대책 담길까
벤츠
지난 8일 오전 인천 서구 한 공업사에서 경찰과 소방,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벤츠 등 관계자들이 지난 1일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화재가 발생한 전기차에 대한 2차 합동 감식을 하고 있다. /연합
인천 청라 아파트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로 촉발된 안전성 논란에 정부가 12일 회의에 나선다. 전기차 과충전 방지를 위한 장치 및 소방 방재체계 대책 마련이 무엇보다 시급한 상황이다. 특히 아파트를 포함한 공동주택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 대부분이 '과충전'을 자체적으로 막을 수 없는 완속충전기인 것으로 나타나 관련 대책이 논의될지도 주목된다.

11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임이자 국민의힘 의원이 환경부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6월 기준 공동주택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 24만5435개 중 완속충전기는 24만1349개로 98.3%에 달했다.

현재 설치된 충전기 중 급속충전기는 전력선통신(PLC) 모뎀이 장착돼 전기차 배터리 충전상태 정보(SoC)를 차 배터리관리시스템(BMS)에서 건네받아 충전기 자체적으로 과충전을 방지할 수 있지만, 완속충전기 대부분은 PLC 모뎀이 없는 실정이다.

반면 재생에너지 간헐성이 큰 유럽에선 남은 전력을 가정이나 다른 곳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양방형 충전기능인 V2G 조성을 위해 PLC 모뎀을 충전 인프라에 도입하고 있다. 환경부는 올해부터 PLC 모뎀을 단 '화재예방형 완속충전기'에 모뎀 가격에 상응하는 40만원을 추가 지원해 도입을 늘리고 있었지만, 이번 사태에서 한 발 늦었던 셈이다.
임의 조작으로 작동되지 않았던 스프링클러도 보완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전기차 충전소의 지상 이전도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지만 한켠에선 파손 등 관리의 어려움과 초밀집 아파트 공화국인 한국 주택 환경과 부합하지 않는다는 지적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지역별, 도시공간별 대책이 달라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외에도 기계식 주차장에서 연쇄적인 전기차 화재가 일어날 경우 건물 붕괴 우려도 제기되는 만큼 관계당국은 다방면에서 전기차 화재 대책을 검토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정연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