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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뮤즈·W컨셉 모은 이마트24…‘힙한’ 변신 통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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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영 기자

승인 : 2025. 11. 27. 17:27

편의점 '트렌드랩 성수점' 오픈
1020세대 선호 뷰티·패션 브랜드 강화
유명 셰프 컬래버 간편식도 전면 배치
수익 중심 전략으로 실적 부진 돌파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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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24가 새로운 편의점 모델 '트렌드랩 성수점'을 오는 28일 오픈한다. 1020세대 고객을 주 고객층으로 삼아 운영된다. / 차세영 기자
이마트24가 점포 리뉴얼을 통해 매장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그 첫 사례로 서울 성수동에 새로운 매장 모델 '트렌드랩 성수점'을 선보였다. 실적 부진에 골머리를 앓은 이마트24가 체질 개선을 위한 대대적인 손질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27일 이마트24에 따르면 플래그십 매장 '트렌드랩 성수점'은 오는 28일 문을 열고 1020세대, 특히 트렌드 변화에 민감한 여성 고객 공략에 나설 전망이다. 성수라는 대표적 MZ 상권에서 '젊은 소비자를 가장 잘 아는 편의점'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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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장에 들어서면 오른쪽에 보이는 W컨셉, 어뮤즈로 구성된 '브랜드팝업존'. 성수를 방문하는 여성 고객들을 겨냥해 구성했다. / 차세영 기자
매장은 성수역 4번 출구 인근 약 30평 규모다. 매장을 들어서면 바로 오른쪽에 '어뮤즈' 'W컨셉' 등으로 구성한 '브랜드팝업존'이 배치돼 있다. 왼쪽 '브랜드존'에는 '주술회전' '스파이패밀리' 등 MZ 취향의 캐릭터 굿즈와 모바일 게임 협업 상품을 배치해 취향 기반 쇼핑존을 구성했다.

'투 고 카페 존'에서는 편의점 속 작은 카페를 콘셉트로, 즉석커피 등 테이크아웃이 가능한 메뉴를 판매한다. 유명 셰프들과 개발한 간편식을 선보이는 '스타상품존'에선 손종원·최현석·여경래 셰프 등과 컬래버한 상품을 배치했다. 매월 출시되는 스타상품은 이 플래그십 매장에서 가장 먼저 구매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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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팝업존' 앞에서 담당 MD가 캐릭터 굿즈, 모바일 게임 협업 상품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차세영 기자
이마트24 관계자는 "내년에는 점포 상품 2500개 중 1000여 개가 신상품으로 바꿀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경영주들과 고객들에게 이마트24가 진짜 변화하고 있다는 걸 체감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올해는 약 400종의 차별화 상품을 선보였다. 이외에도 이마트24는 스타상품 출시 시 가맹점주들에게 무상으로 제공, 적극적으로 제품을 발주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상품 경쟁력에 대한 자신감이 반영된 조치라는 설명이다.

전략의 배경엔 실적 부진이 자리한다. 이마트24 점포 수는 2023년 6600여 개에서 올해 3분기 5700여 개 수준으로 줄었다. 2년 사이 1000곳 가까이 문을 닫았고, 올해도 3분기까지 적자가 이어졌다. 출점 중심 성장은 이미 한계에 다다른 만큼, 수익성 중심의 생존 전략이 불가피해진 셈이다.

이마트24는 성수점을 시작으로 내년까지 플래그십 매장을 4곳 이상으로 확대한다. 상권 특성을 반영한 K-컬처·델리·디저트 콘셉트 점포도 잇달아 선보일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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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협업존' 매대. 여경래 등 유명 셰프들과 협업한 간편식과 서울대학교 기술지주자회사 '밥스누'와 협업해 출시한 빵이 진열돼 있다. / 차세영 기자
지난 6월 '상품 전문가' 최진일 대표 취임 이후 이마트24의 변화 속도가 눈에 띄게 빨라지고 있다. PB(자체브랜드) 재편과 계열사 협업 강화 등 차별화 상품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모습이다.

앞으로 회사는 샌드위치·도시락 등 프레시 푸드 상품, 디저트·베이커리, 즉석커피 등 3대 핵심 카테고리를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고물가·1인 가구 확대 속에서 수요가 크게 늘고 있는 영역으로, 편의점 카테고리 중 성장 가능성이 가장 크다는 판단에서다. 이마트24는 신세계L&B, 조선호텔 등 신세계그룹 관계사와의 시너지를 적극 활용할 계획도 내비쳤다.

최진일 이마트24 대표이사는 "'트렌드랩 성수점'은 이마트24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압축해 보여주는 상징적인 공간"이라며 "이곳에서 매월 가장 먼저 신상품을 선보이고, 정기적으로 트렌디한 브랜드를 소개함으로써 이마트24가 '가장 트렌디하고 힙한 편의점'이자 '1030세대를 가장 잘 아는 편의점'이라는 새로운 이미지를 각인시킬 것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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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24 '트렌드랩 성수점' 앞 전경. 성수역 4번 출구 앞에 위치해 있다. / 차세영 기자
차세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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