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안철수, 10대 공약 발표 “5대 전략 산업으로 재도약…수명 다한 87체제 개헌”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3.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413010007368

글자크기

닫기

한대의 기자

승인 : 2025. 04. 13. 13:03

"법률가 아닌 미래 이해하는 과학자·경제인이 나라 끌어야"
"2035년까지 AI 세계 3강 진입…5대 전략 산업 육성할 것"
안철수-20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안철수 의원이 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제21대 대통령선거 공약발표를 마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병화 기자
대선 출마를 선언한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13일 인공지능(AI) 등 전략산업 육성으로 대한민국을 재도약시키겠다며 '10대 공약'을 발표했다.

안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제21대 대통령 선거 공약을 발표했다. 그는 "과거의 법률가가 아닌 미래를 이해하는 과학자, 경제인이 나라를 이끌어야 할 시대"라며 인공지능(AI) 등 5대 초격차 산업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을 재도약시키는 한편 개헌을 통해 낡은 87년 체제를 극복하겠다고 선언했다.

안 의원은 "AI, 반도체, 미래 모빌리티, 바이오, K-서비스 산업을 5대 전략산업으로 육성해 대한민국을 세계에서 가장 역동성 있고 강한 나라로 만들겠다"며 2035년까지 AI 세계 3강 진입, 과학기술 핵심 인재 100만명 양성 등을 약속했다.

그러면서 반도체 기술 주권을 확보하고 연구개발 국가 투자 비중을 국내총생산(GDP) 5%까지 높이겠다고도 했다. 또한 20조원 규모의 스타트업 펀드를 조성해 '창업국가'를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개헌을 통한 87년 체제를 넘어서겠다고도 했다. 안 의원은 "이미 수명이 다한 87년 헌법 체제 대신 분권형 개헌 국민투표를 2026년 지방선거와 함께 추진해 대통령과 국회의 권한을 적절하게 축소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책임 총리제와 중대선거구제를 도입하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를 폐지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연금개혁, 교육개혁, 노동개혁, 의료개혁, 공공개혁 등 5대 개혁을 완수하겠다고 했다. 그는 "연금개혁 완성, AI 중심 커리큘럼, 유연근무 확대, 의료공백 해소, 공공부문 슬림화로 효율적인 정부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 외에도 △안심복지 △에너지 주권 △주거복지 △지방균형발전 △실용 외교 △스마트 농어촌 육성 △기후위기 대응도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다. 안 의원은"아동수당 30만 원, 기초연금의 소득분위별 차등적 인상, 장애인·노인 돌봄, 치매 국가책임제로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안 의원은 "우리는 더 강한 나라, 더 바른 나라, 더 안전한 나라로 나가야 한다"며 "정직한 사람이 손해보지 않고 열심히 일한 사람이 정당한 대가를 받으며 모두가 성장하는 공정한 나라를 반드시 만들겠다"며 "대한민국을 다시 뛰게 할 사람, 국정을 첫날부터 안정적으로 이끌 수 있는 유일한 후보는 저 안철수"라고 강조했다.
한대의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