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디지털 정책 프로젝트 재원 마련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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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러시아 경제 매체 엑스페르트는 새로운 수수료 도입을 앞두고 텔레그램 등 각종 광고 플랫폼은 광고 요금을 3% 인상한다고 공지했다고 보도했다.
개정된 광고법에 따른 새 수수료 부과 대상자는 온라인 광고 배포자 즉 전통적 미디어와 관련 없는 플랫폼 운영자, 에이전트, 중개자, 유료 사업자로 등록된 블로거 등이다.
러시아 정부는 수수료를 징수해 데이터 경제와 국가 디지털 전환 프로젝트에 필요한 재원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수수료 수입이 얼마나 될지는 구체적인 추산치가 나오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커뮤니케이션기관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인터넷 서비스 광고 시장 규모는 4702억 루블(약 8조1580억원)에 이른다. 여기서 거둘 수 있는 수수료는 141억 루블(약 2446억원)에 달한다.
러시아 인터넷 광고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세금과 수수료 인상, 비과세 항목 축소 등으로 이미 업계 부담이 늘었는데 새로운 수수료를 도입해 설상가상으로 원가 인상을 가중시켰다"며 울상지었다.
그는 "전쟁이 끝나더라도 나라가 복구 등에 쓸 돈이 많으니 재정 부담을 늘리는 추세는 아직 끝나지 않았고, 사업자들은 부담이 더 늘까 봐 걱정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러시아의 한 유명 블로거는 새로운 수수료 부과에 대한 의견을 묻는 기자에게 "광고로 수입을 가져가는 서비스라면 광고가 어디서 어떻게 이뤄지든 세금을 내는 게 정상이라고 본다"면서 "특히 요즘 광고가 대부분 인터넷 기반으로 돼 있어서 더 세금을 납부할 때가 된 것 같다"고 말했다.
러시아 국가두마(하원)는 지난달 25일 자국 내에서 바람직하지 않은 것으로 지정된 조직의 콘텐츠나 자료를 광고하는 행위를 금지하는 법안을 최종 채택했다.
광고주는 이 법률에 따라 사용자가 1만명 이상인 개인 홈페이지에 광고를 실을 경우 통신·정보기술·미디어 감독을 위한 연방 기관인 로스콤나조르에 신고할 의무가 생긴다. 신고된 정보는 정부가 3년간 보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