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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18일 오후 2시 북양주 나들목에서 백원국 국토부 제2차관, 함진규 한국도로공사 사장을 비롯해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 공사관계자 및 지역 주민 등 약 200여명이 개통 기념식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파주~양주 고속도로는 수도권 제2순환선(제400호선)의 일부에 속한다. 경기 파주시 파주읍에서 양주시 회암동을 연결하는 총 연장은 19.6㎞ 길이의 도로다. 사업비는 총 1조4357억원이 투입되고, 4차로로 신규 건설된다.
고속도로 개통으로 국토부는 파주읍에서 양주시 회암동까지 이동시간이 17분가량 단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행 거리도 약 5.4㎞ 감소(25.0㎞→19.6㎞)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나아가 서울~문산, 구리~포천 고속도로와 연결되는 점을 감안하면 수도권 서북부지역으로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2027년 김포-파주 구간이 완공되면 인천·김포 등 경기 서부지역까지 연계돼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교통혼잡 해소 및 물류비 절감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파주~양주 고속도로 개통으로 국토부는 수도권 제2순환선 전체 구간 중 74% 구축을 달성하게 됐다. 수도권 제2순환선은 전체 264.3㎞ 길이로, 이 중 194.5㎞ 건설이 완료됐다.
현재 공사 중인 양평-이천 구간(19.4㎞)은 2026년, 김포-파주 구간(30.6㎞)은 2027년까지 개통될 예정이다. 설계가 진행되고 있는 안산-인천 구간(19.8㎞)의 경우 국토부는 관련 후속 절차 등을 조속히 이행해 수도권 제2순환선을 순차적으로 완성해 나갈 계획이다.
백원국 국토부 제2차관은 "파주-양주 고속도로 개통으로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접근성 향상 뿐만 아니라 지역 산업과 관광 개발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조속한 제2순환선 구축 완성을 통해 서울 주변의 순환 간선도로 기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