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이노베이션아카데미, AI·SW 인재 양성을 위한 혁신 교육 앞장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3.asiatoday.co.kr/kn/view.php?key=20241121010010725

글자크기

닫기

김민주 기자

승인 : 2024. 11. 21. 17:20

이노베이션아카데미는 대한민국의 AI·SW 고급인재 양성을 목표로 설립된 교육기관이다. 2019년 2월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서울시가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설립이 추진됐고 같은 해 8월 재단법인 이노베이션아카데미가 문을 열었다. 올해 3월에는 서울시 개포디지털혁신파크 부지에 신규 교육시설 증축 공사를 시작했으며, 신규 시설은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로, 교육생들에게 한층 더 나은 학습 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노베이션아카데미는 기존 교육체계와 차별화된 교재, 강사, 학비가 없는 '3無' 교육철학을 근간으로 설립됐고 42서울 운영과 코디세이 개발 및 시험 운영에 주력하고 있다. 코디세이는 국내 환경에 맞는 현장형 AI·SW 고급인재 양성을 위해 에꼴42의 장점을 계승하면서 다양한 언어·산업 도메인 기반 응용학습이 가능하도록 개발한 한국형 혁신 AI·SW 교육 프로그램이다. PBL 콘텐츠 학습으로 문제해결을 통해 다양한 레벨의 여러 기술을 자연스럽게 동시 학습하는 방식이다. 산업수요형 실무 프로젝트, 동료학습 기반 성장, 자기주도형 커리큘럼, 학습 몰입 장치 구비 등이 특징이다. '23년부터 다수의 대학, 지자체에 시험운영하고 있다.

이노베이션아카데미는 2단계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2단계 사업에서는 한국형 혁신 AI·SW 교육 프로그램인 코디세이를 전면 도입하고 이를 발판으로, 지역으로 확산해 수도권과 지역간 AI·SW 교육 격차를 없애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은 '이노베이션아카데미 고도화 및 확산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 중이다. 2025년부터는 시범운영 단계에서 코디세이를 점검하고 이후 단계별로 확대할 예정으로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현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배출하는데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
김민주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