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화 성공…정규 운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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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일 현대로템에 따르면 KTCS-2는 한국철도공사가 운영하는 대경선(구미역~경산역) 전동차에 처음 적용됐다. KTCS-2는 국내 철도 신호체계의 표준화와 국산화를 목표로 2012년부터 철도기술연구원, 국가철도공단, 코레일과 협력해 개발됐으며, 2018년 성능 검증과 인증을 완료했다.
기존 철도 신호체계가 외국 기술에 의존했던 반면, KTCS-2는 국내 표준을 수립하고 안전성과 효율성을 강화한 점에서 주목받는다. 또한, 유럽연합 열차제어시스템(ETCS) 규격을 충족해 해외 신호체계와의 호환성을 확보했다.
이번 대경선 적용은 KTCS-2가 정식으로 운영되는 첫 사례로, 고속철도를 포함한 국내 철도망 확대 적용뿐 아니라 해외 진출 가능성도 기대된다.
현재 대경선에서는 KTCS-2가 ETCS Level-1 방식으로 운영되며, 선로 변에 설치된 발리스 장치를 통해 열차 위치와 운행 정보를 전송한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신호체계의 국산화를 통해 철도 이용 환경을 개선하고, 국내 고속철도 인프라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