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주부터 2주간 집중교섭 합의
성과급 인식차 얼마나 줄일지 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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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업계에 따르면 현대트랜시스와 현대트랜시스 서산지회는 지난 5일 10차 본교섭을 열고 임금 협상 주요 쟁점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는 지난달 18일 백철승 대표이사가 새로 부임한 이후 처음 열린 본교섭이었다.
이 자리에서 현대트랜시스 노사는 이른 시일 내 교섭을 마무리하는 데 합의하고, 다음 주부터 2주간 집중교섭을 진행하기로 했다.
노조 역시 6일부터 그동안 거부했던 특근 및 잔업 지시에 정상적으로 임하며 집중교섭에 참여한다. 이들은 지난달 9일 전면 파업을 철회하고 업무에 복귀했지만,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이 끝날 때까지 특근과 잔업은 거부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이는 노조원들 사이에서도 실효성이 없다는 비판을 받으며 논란이 커졌다.
특히 노조 지도부가 단속반을 편성해 조합원들의 잔업과 특근 참여 여부를 감시하자 불만은 더욱 확산됐다. 무노동 무임금 원칙에 따라 약 한 달간 이어진 파업으로 조합원 1인당 평균 500만 원 이상의 임금 손실이 발생한 상황에서 잔업 및 특근 기회마저 제한되자 불만이 고조된 것이다. 통상 잔업 특근이 없으면 월급의 30%를 받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전면 파업이 끝난 상황에서도 협상 대책 마련보다는 주택가 시위에만 몰두하는 모습을 보이며 노조원들 사이에서도 '명분 없는 시위'라는 부정적인 반응도 나왔다. 인근 주민들도 출근 및 등교에 지장을 초래하는 시위 방식에 불만을 제기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다음 주부터 열릴 집중교섭에서 지난 6월 상견례 이후 반년 동안 지지부진하게 이어져 온 임단협이 올해 안에 매듭지어질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는 상황이다.
집중교섭은 노사 간 핵심 쟁점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하는 절차로, 이번 교섭의 주요 사안은 의견 차이가 컸던 성과급 문제다.
노조는 전년도 매출액의 2%에 해당하는 2400억원을 성과급으로 요구했으나, 이는 지난해 현대트랜시스의 전체 영업이익인 1169억원의 2배에 달해 비현실적이라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성과급에 대한 인식 차가 큰 만큼 양측이 어떻게 접점을 찾을지 주목된다.
현대트랜시스 관계자는 "다음 주부터 집중교섭을 통해 조속히 임단협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